생각을 표상하는 과정에서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함
영유아의 놀이특성을 파악하고 비계설정 시 필요한 기초 자료를 획득할 수 있음
영유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평가한 결과를 다음 놀이를 지원할 때 중요한 기초자료 활용함
놀이의 과정과 표상의 결과를 공유하여 영유아의 어린이집생활과 발달 정도를 이해할 수 있음
식재료를 탐색 및 활용한 오감놀이를 통해 뇌를 자극하고, 다양한 감각운동 기능을 활용한 탐색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도구와 방법으로 직접 탐색을 하도록 도움을 준다.
월 | 활동명 | 재료 |
---|---|---|
3월 | 신학기 적용기간 | |
4월 | ||
5월 | 밥으로 놀이해요 | 쌀, 진밥, 튀밥, 떡뻥 |
6월 | 두부로 놀이해요 | 두부, 순두부, 도토리묵, 두부과자 |
7월 | 미역으로 놀이해요 | 건미역, 물미역, 미역줄기, 다시마 |
8월 | 과일로 놀이해요 | 수박, 바나나, 참외 |
9월 | 채소로 놀이해요 | 오이, 당근, 가지, 배추 |
10월 | 호박으로 놀이해요 | 늙은 호박, 단호박, 애오학 |
11월 | 빵으로 놀이해요 | 빵가루, 우유식빵, 곡물식빵 |
12월 | 가루로 놀이해요 | 밀가루, 초코가루 |
1월 | 국수 놀이해요 | 소면, 중면, 쌀국수면, 스파게티, 펜네, 푸실리 |
2월 | 고구마·감자로 놀이해요 | 생고구마, 삶은고구마, 생감자, 삶은감자 |
영아들이 좋아하고 흥미 있어 하는 그림책과 인성덕목 관련 말놀이를 통한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들의 인성발달을 돕고, 교사와 또래 친구들의 모델링을 통해 친사회적 행동을 형성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월 | 인성덕목 | 활동명 | 재료 |
---|---|---|---|
3월 | 경청(소통) | 아하! 그렇구나 | 귀를 쫑긋 세워봐 |
잘 들어야지 | |||
'경청' 말놀이 - "두 귀를 쫑긋" | |||
4월 | 질서 | 나는야 질서왕! | 누가 이길까? |
쉬지 않고 일해요. | |||
'질서' 말놀이 - "차례차례 줄을 서요" | |||
5월 | 정직 | 솔직하게 말해도 괜찮아 | 쉿! 비밀이야 |
앗! 들켜버렸네 | |||
'정직' 말놀이 - "솔직하게 말할 수 있어요" | |||
6월 | 책임 | 나는 할 수 있어요! | 나는 날 수 있어 |
내가 할 수 있을까요? | |||
'정직' 말놀이 - "솔직하게 말할 수 있어요" | |||
7월 | 긍정 |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져요 | 생글이와 투덜이 |
좋은 생각을 해봐 | |||
‘긍정’말놀이 - “좋은 생각을 하자” | |||
8월 | 양보(나눔) | 양보대장 ○○○반! | 작아도 줄 수 있어 |
그래도 함께 가야해 | |||
‘양보’말놀이 - “나는 양보하는 어린이” | |||
9월 | 효(예) | 엄마, 아빠 사랑해요 | 코비할머니의 도시 구경 |
엄마 아빠 웃는 얼굴 | |||
‘효’말놀이 - “엄마 아빠 사랑해요” | |||
10월 | 인내 | 기다릴 수 있어요. | 팽팽이의 낚시일기 |
힘을 다해 가야해 | |||
‘인내’말놀이 - “기다릴 수 있어요” | |||
11월 | 존중 | 소중한 친구들이 있어요 | 달라도 괜찮아 |
보고 싶어요 | |||
‘존중’말놀이 - “소중한 ○○○” | |||
12월 | 감사 |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 나만 두고 혼자 갔어요 |
너 이런것에 감사하니? | |||
‘감사’말놀이 - “고마워 고마워” | |||
1월 | 배려 | 따뜻한 마음이 있어요 | 컹크의 방귀선물 |
내가 도와줄게 | |||
‘배려’말놀이 - “너를 위해서” | |||
2월 | 협동 | 친구랑 함께 하면 즐거워 | 피사궁전의 파티 |
우리도 도울 수 있어! | |||
‘협동’말놀이 - “우리 함께 하자” |
월 | 인성덕목 | 활동명 | 재료 |
---|---|---|---|
3월 | 질서 | 나는야 질서왕! | 차례 차례 줄을 서시오 |
‘질서’말놀이 - “차례차례 줄을 서요” | |||
4월 | 협동 | 함께하는 우리 | 보물찾기 |
‘협동’말놀이 - “우리 함께 하자” | |||
5월 | 사랑 | 사랑해요 | 사랑하는 내 동생 |
‘사랑’말놀이 - “사랑해요” | |||
6월 | 양보 | 양보대장 ○○○반! | 쌍둥이의 곰 인형 |
‘양보’말놀이 - “나는 양보하는 어린이” | |||
7월 | 이해 | 서로의 생각이 달라요 | 생쥐의 새 친구 |
‘이해’말놀이 - “너는 그렇게 생각했구나” | |||
8월 | 용서 | 이해 할 수 있어 | 도아의 찰흙인형 |
‘용서’말놀이 - “친구야, 괜찮아” | |||
9월 | 배려 | 따뜻한 마음이 있어요 | 다 같이 놀자 |
‘배려’말놀이 - “너를 위해서” | |||
10월 | 긍정 |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져요 | 모두 다 좋아 |
‘긍정’말놀이 - “좋은 생각을 하자” | |||
11월 | 용기 | 힘을 내자 | 용기를 내 볼까 |
‘용기’말놀이 - “나는 할 수 있어” | |||
12월 | 공감 | 너의 마음을 이해해 | 호, 괜찮아요 |
공감’말놀이 - “그렇구나” | |||
1월 | 끈기 | 열심히 하는 우리 | 궁전을 만들어요 |
‘끈기’말놀이 - “끝가지 노력해요” | |||
2월 | 감사 |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 너 이런 것에 감사하니? |
‘감사’말놀이 - “고마워 고마워” |
미술을 위한 미술이 아닌 표현을 위한 놀이를 목적으로 각양각색의 천연/인공 재료와 미술 도구를 매개로 호기심과 흥미를 돋우면서 표현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모래놀이를 통해 욕구불만의 감정을 발산시키는 기회를 제공하며 잠재된 무의식의 세계를 표현하여 정서적 도움을 준다.
여러 가지 기하학 모양을 활용한 자유로운 공간 구성을 통해 공간 지각 능력과 균형 감각, 미적 감각 등을 기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컴퓨터에 자신이 지시한 명령을 수행하도록 코드를 만들어 내면서 색인식 로봇에게 코딩을 수행할 수 있는 놀이 환경과 놀이상황을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으로 유아의 창의성과 리더쉽 발달에 도움을 준다.
숲 선생님과 함께 KAIST 캠퍼스 안에서 직접 자연을 탐색하며 놀고 배우는 과정에서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배워가며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어린이집 놀이터 옆에 조성되어있는 작은 텃밭에서 직접 작물을 심고, 재배, 수확하는 과정을 통해 식물의 유익함, 수확의 기쁨 나아가 식습관 개선에 도움을 준다.